티스토리 뷰


얼마전에 회사에 독감주사를 단체로 맞았었는데, 지난 주말밤에 무리하게 달려서 감기가 들고 말았습니다.
감기가 걸렸을때는 충분한 휴식과 균형있는 영양식이 최고지요.

환절기에 잘 걸리는 감기에 대한 예방법과 걸렸을때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01 비타민C 풍부한 식품으로

   


비타민C는 감기 예방은 물론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평소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아기들은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 때문에 환절기 감기에 잘 걸리는데 비타민C가 이런 기온 변화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가을부터 겨울을 날 때까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먹이는게 좋다. 비타민C가 많은 식품으로는 풋고추,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감귤류, 감자 그리고 녹색잎 채소 등이 있다.


02 저항력 키워주는 식품 필수

       

감기는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병이다. 코, 목, 장 등 점막이나 내장의 저항력이 약해져서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이것 때문에 열, 콧물, 가래, 설사 등을 일으킨다. 비타민 A는 이런 증상에 대해 저항력을 키워주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 A가 많은 식품으로는 버터, 치즈, 달걀, 곶감, 달걀노른자, 고구마, 녹황색채소 등이 있다.



03 단백질 풍부한 식품으로 영양 보충

   


갑작스런 기온 변화에 대비해 충분한 영양과 휴식이 필요하다. 또 감기에 걸렸을 때는 회복식으로 지방이 많은 고열량 식품, 에너지원이 되는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해야 감기도 빨리 낫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방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는게 좋다. 단백질이 많은 식품은 닭고기, 두부, 소고기 등이 있다. 대부분 이유식에 많이 쓰이는 재료이므로 한 가지만 먹이기보다는 번갈아가면서 먹여 단백질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 잣, 호두 같은 견과를 이용한 이유식도 함께 먹인다.



04 열이 날 때는 수분 보충을 해준다


이유식 초기 아기들이 감기에 걸려 열이 날 때는 미온수로 온몸을 닦아 열을 내리게 해주면서 보리차, 결명자차 같은 음료를 먹여 수분을 보충해준다. 기침을 많이 할 때는 배의 속을 파낸 다음 찜통에 쪄서 우러난 물을 아기에게 먹이면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05 기침 심하고 천식 있다면 견과류

   

이유식 중기부터는 잣이나 호두같은 견과류를 먹여도 되므로 이 시기의 아기가 감기에 걸리려 기침을 심하게 하고 천식기가 나타나면 잣죽이나 호두죽을 쑤어 먹여본다. 쌀을 갈아서 죽을 쑤다가 잘게 간 잣이나 호두를 넣어서 죽을 쑤면 되는데,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06 설사동반한 감기엔 부추죽

   


일단 감기에 걸리면 바이러스가 몸의 여러곳으로 옮겨 다니게 되는데, 그로인해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은 설사를 하거나 장염에 걸리는 경우가 흔하다. 이때는 부추를 이용해서 죽을 쑤어먹이거나 파뿌리를 넣어서 죽을 쑨다. 부추는 장내의 독성 물질을 제거하며, 지사 작용을 한다. 파뿌리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살균작용을 하여 설사치료에 효과적이다.


07 무설탕절임은 감기 예방식으로 제격

   

수분과 당도가 풍부한 가을무를 얇게 저민 다음 황설탕을 넣어서 재워두었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아기에게 먹이면 감기 예방에 효과가 좋다. 월령에 따라 중기에는 설탕, 후기 이후에는 황설탕을 넣는데 설탕은 가능하면 유기농 설탕을 이용하는 게 좋다.

(사내 게시판에 부속의원 의사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자료입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